본문 바로가기
시내버스광고설명

서울시내버스광고와 마을버스광고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by 오늘도 행복해요~ 2013. 2. 14.

 

안녕하세요 승현 입니다

서울시내버스와 마을버스에 광고를 하시려는 분 중에서 가끔 노선번호를 정해주시는경우가 있는데, 마을버스는 가능한데 시내버스는 안되는게 있고, 시내버스는 가능한데 마을버스는 불가능한게 있는점을 잘 모르시고 문의하시는 경우라고 보여 집니다.

앞서 다른 카테고리에서 여러차례 말씀드렸듯이

 

첫번째:외부광고 규격및 부착형태

   시내버스(간선버스,지선버스)는 외부광고는 일체형으로 하는데,

마을버스는 바디(본)광고와 G마크(서울사랑)광고를 나눠서 광고 한다는점입니다.

물론 가격이나 계약방법등도 차이가 있죠.

 

아래는 시내버스중에서 간선버스 (202번..이렇듯 3자리 숫자로정해짐)출발지번호+도착지번호+차량구분번호

차도면인데요(좌측에 바디(본)광고와 노선번호 우측에 정사각형모양의 작은 광고가 보이죠?

같은 광고입니다 (바디는 가로370cmx세로100cm) 우측 서울사랑면에는 (가로세로 약 90cm..차종에따라 약간 다름)

샘플 1.시내버스(간선)차도면..간선버스는 서울시내 3개권역이상을 다니는 장거리 노선으로 하루 평균5~7회 운행함)

아래는 시내버스중에서 지선버스(번호는 5714..이렇듯 4자리숫자로 정해짐)출발지권역번호+도착지권역번호+두자릿수구분번호

샘플 2. 시내버스(지선) 인도면...지선버스는 서울시내2~3개권역을 다니는 간선보다는 약간 짧은 노선으로 하루6~12회 운행함.

인도면은 바디(가로300cmx세로50cm) G마크는 (가로세로 90정도... 차도면과같음)

시내버스는 차도면+인도면+G마크(서울사랑면이라고도함)모두 일체(한 광고주 광고만 부착함)형으로 제작 게첨됩니다.

 

시내버스 규격 예 아래 간선버스에서 B라고 표시되어 있는부분이 G마크(혹은 서울사랑면)라고 합니다

 

 

 

 

 

 

 

 

 

마을버스 외부광고는

지선버스와 색깔은 같이 초록색입니다만 ,차량크기가, 지선버스처럼 도시형(대형사이즈)이아니라, 중형 또는 소형버스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니 규격이 차이가 있기도 하지만 가장큰 차이는 위 시내버스에서 언급했던 G마크(서울사랑)광고를 별도로 계약,판매,부착 가능 하다는 겁니다.

 

샘플3.마을버스외부광고

마을버스는 01,02,11,12번등 두자리 숫자번호, 초록색버스이며, 서울은 중구와,송파구를 제외한 23개구에서 운행하며 주로 주거지역과 지하철,(전철)역간 운행하는 중소형 버스임,

광고는 바디광고(차도면 가로300cmx세로100cm  인도면 가로250cmx세로50cm)와 G마크 (시내버스에도 언급했던 G마크(가로100cmx세로96cm) 광고를 별도 나눠서 영업,판매,부착 합니다

 아래는 마을버스 소형차 차도면 바디광고 부착모습입니다(가로270cmx세로70cm)

 아래는 마을버스 소형차 인도면(가로220cmx세로50cm)...

마을버스 광고도 역시 인도면과 차도면을 같이 붙여드리는거니까 안심하세요..ㅎㅎ)

아래는 마을버스 중형버스 G 마크 부착 모습 입니다.

아직도 한쪽만 부착하는거 아닌가?하고 염려하시는분이 있으신거 같아서 아래 G마크 샘플은 한 광고주의 광고만 부착된 샘플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마을버스 좌측 차도면 G마크의모습

          마을버스 우측 인도면 G마크 광고의모습

이렇듯 마을버스는 바디광고와 G마크 광고를 분리해서 부착합니다.(물론 시내버스처럼 세트로 부착도 가능하죠...가격이 문제죠..)

두번째

내부광고 종류및 구분

서울시내버스 내부부착 광고의 종류(지방은 다르기때문에 서울을 표시함) 서울시내버스는 중앙문과,시트커버,노선도에 붙이는 광고만 가능하고요, 음성광고와,최근에는 동영상광고가 가능합니다

 

아래 시내버스 노선도는 버스한대당 3장 들어가며 최근에는 노선도가 유리창에 붙어있어 효과가 좋습니다. 

마을버스 내부광고는 내부천장(벽면상단이라고도 함)과,유리창,중앙문,시트,통유리(대형사이즈유리)노선도,슬라이드문등에 붙일 수가 있습니다. 음성광고와,일부노선 동영상 광고가 가능합니다.

               중앙문

                  시트는 마을버스는 광고방법은 차량 한대당 기준이며, 시내버스는 2분의1대당 기준입니다

                 아래와같은 26cmx12cm 사이즈의광고가 15~19장 게첨됩니다.

                 마을버스유리창에는 62cmx25cm 외에 120cmx25cm의 대형 사이즈도 가능 합니다.

                  마을버스노선도는 장당 가격책정하며, 시내버스 노선도는 대당 3장 기준 

 내부 기본광고는 천장광고죠(벽면상단) 저렴하고,부담없이 장기간 가능한 광고(광고내용은 오히려 외부광고보다 더욱 디테일하게 작성할 스있음)

 

 

세번째

차이점은 광고비용 이겠지요.

시내버스 외부광고는 한대당 1개월 광고를 한다고 가정 하였을 경우 마을버스 바디광고의 두배정도 이고요, G마크까지 감안하면 두배는 안되겠지만요... 내부광고는 대당 가격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문제는 광고가능한 기본 대수인데요. 시내버스 외부광고는 최소 10대 이상해야(일부 변두리지역은 5대 가능),가능하고 광고기간도 길 수록 환영입니다. 마을버스 외부광고는 대수는 자유이지만 기간은 마찬가지로 길수록 환영,

내부광고는 최소 단위가 6개월이라고 보시면 무난합니다.보통 1년단위 계약도 많습니다.

일부 원하는 노선은 광고 할 자리(t/o)가 없기 때문에 장기 계약이 자리 확보에 유리 하겠죠.

짧게 광고하고자 하시는 경우는 업종에따라 다른데요, 기간이 정해져 있는 광고는 어쩔 수없겠지요.

마을버스광고나 시내버스광고의 경우는 움직이는 이동 수단을 매체로 한 광고이기때문에 그효과를 보려면 6개월은 지날때쯤 효과를 판단 해 보시는게 맞는 말 일겁니다.

음성광고와 기타 광고에 대한 설명은 다른 블로그 카테고리를 통해서 알아보시면 되겠구요,

이상은 서울지역 마을버스와 시내버스 광고의 대체적인 차이점을 알려 드렸습니다.

광고에 대해 더 궁금하신분은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