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스광고제안

마을버스 광고효과및 버스노선을 고려한 분석사례 입니다.

by 오늘도 행복해요~ 2013. 3. 27.

 

안녕하세요? 서울시 버스외부광고및 버스내부광고,음성광고등을 전문으로하는 (주)케이엠기획 양권수 부장 입니다.

오늘은 구체적인 광고 사례로서 같이 한번 분석 해보기로 하겠씁니다. 

광고를 계획하시거나 망설이시는 분께서는 도움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버스나 마을 버스광고가 효과가 있는지 의문가시는분 참고 하세요.

...

자 그렇다면 광고비만큼 제품이 팔릴까요?,효과는 얼마나 있을까요?

그건 아직 잘 모르죠..물건사러오는 사람이나, 전화문의하는 사람이"버스광고보고 전화 했는데요" 라고 말 하지 않는 이상...

 

예를들어 볼까요? 미셸위(골프선수)선수가 나이키 모자쓰고,신발신고 LPGA(미국여자프로골프대회)몇 경기만 뛰어주는데...500만달러 받았다고 하더군요,물론 김연아나,최경주,타이거우즈등도 많이 받고 있고..

"미셸위선수 신발 신은거 보고  나이키사러 왔어요"라고 말하면서 팔리는 운동화가 500만달러 어치 될까요?

 

미용실 개업집에서 동네에 떡을 돌리고 알리는데 10만원 들었는데...

오늘 머리깎으러 10명 왔나요?....계산 잘 안됩니다. 버스광고는 장기간 노출로 얻는 이미지 광고 효과가 큽니다.

 

치과에서 광고를 하였다고 보면, 그광고를 보는사람들이 다 그치과로 가는건 아니죠?.. 내 이빨이 아플때이거나, 치료중일때, 치료를 할생각이 있을때, 예전에 다니던 치과가 맘에 안들거나,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가격이 비싸든지,시설이 안좋거나,통원 거리가 멀때....등 치과를 옮겨야 할 사례가 발생할때까지는, 그 고객이 우리 치과로 오지는 않을거란 말입니다.

기끔 눈에띄던 그 유명한치과,새로 개업했는데...."선생님이 좋더라"라는 말이 오갈때쯤, 내 이빨이 아프거나,수술이 필요하게 되어야, 비로소 그대 치과를 찾게 되고 광고에 나온 치과로 가보게된다는거죠. 물론 그고객이 다음에도 계속 그치과로 가게 하는거는 치과몫이니까...

  

 

마을버스 종로 05번 서대문역앞 LG전자 광고를 예로 들어 볼까요?

광고를 결정하기까지

1.첫번째 고려 한 사항 : 지역(노선)

아래 지도에서 LG전자 서대문 대리점이 위치한곳이 서대문역 3번출구 50미터 뒤로는 적십자 병원이 있네요.

독립문 영천시장 앞으로 해서 무학 현대아파트후문 교남동 송월동 으로해서 서대문역으로 순환합니다.

거주민및 예상 광고노출(외부광고의경우)인원 일일 평균 500~1000명정도 예상 (버스승객 20명(소형차이므로)x15회운행 예상하면 승차인원에게만 노출예상 300명+ 길건너나 정류장에서 관심있게 바라보는 인원 약 500명+ 무의식적으로 노출되는 인원(잠재고객)약 2000명 예상하면 하루 평균 전단지 3000장 정도는 효과가 있겠죠? 전단지 3000장 하루에 만원들여 돌릴 수있을까요?

어려울겁니다.사람사는 비용만도 2만원 이상 일텐테요....

 

자 본론으로 들어가서 LG전자 서대문점은 매장을 새단장하고 고객에게 알리기로 하였고 버스외부광고를 선택 하였습니다.

부가가치가 비교적 높고, 매장 규모가 큰 업체이거나 ,광고비 책정이 비교적 여유로운 분들은 이렇듯 버스 외부광고를 선호 합니다.

한달을 하든 두달을 하든 통크게 한번 화끈하게 알리는거죠, 그렇다고 광고비 엄청 비싼것도 아닙니다.

LG전자 서대문점은 주변 마을버스 노선까지 고려 하였습니다만..주 고객이 종로 05번 노선내 고객이라 일단 종로 05번만 선택하여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주변 노선

 

 

 

 

 

 

2.두번째 고려사항: 광고비용및 크기

내부천장광고 20대....내부유리창광고 10~15대...내부중앙문광고 7~8대  내부시트커버 7~8대  외부 G마크광고3대 정도와 광고비가 비슷합니다.

업종이나,규모,지역성,광고비,광고문안,...등에따라서 내부가 좋을수도 있고 외부가 좋을 수도 있겠죠.

아래 제안서 모양중 지역(강남,서초등)에따라 금액이 비싼곳이있고,

노선에따라 싼곳도 있고, 광고 t/o가 없어 광고를 하고 싶어도 못하는곳이 있고(예를들면 강남지역 외부광고),지역별,매체별 약간씩의차이가 있을 수있음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3.세번째 고려사항: 광고기간

LG전자 서대문 점은 일단 1개월 하기로 하였습니다.

단기간광고를 계약하면 제작비및 광고비용등에서 불리함을 무릅쓰고라도 일단은 짧게 하였습니다.

빅세일기간이 그리 길게 할 수없는 형편이라서 일단은 1개월로 한것입니다 만,광고문안을 바꿔가면서 장기간 광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4.기타 광고 매체사나 대행사 광고담당등 선택

사실 별로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어느 누구라도 광고주에게는 최선을 다할것이고 효과만점 고객만점을 위해 노력 할것이기때문입니다.

광고에대해서 더 궁금하시면 전화 주세요.

가능하다면 주변 노선도 뽑아들고 방문해 드릴께요

케이엠기획 양권수부장 010-2526-0498

 감사합니다

 

 

다른예기

오늘이 행복해야 내일도 행복하고, 지금 행복해야 과거가 행복하게됩니다,내일의가치는 소중하지만 지금 행복하지 않으면 나중에 내일이 되어서도 오늘 행복한걸 모르고 또다시 내일의 행복만 찾게 됩니다.지금 행복한 시간을 보내세요.스트레스를 최대한 피하세요,인생이 행복해 집니다, 행복한 일이 없다면 눈을 감고 기도해보세요.지금 행복한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느껴질때까지......오늘 짧은 순간이라도 행복을 맛보고 내일을 맞이 하십시오. 내일 힐말이 있게됩니다. 어제 행복한 시간이 있었다고......지금 또다시 행복한 시간을 느껴보세요....아 행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