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을버스광고(종류)설명

마을버스광고를 하려면 이것만 알면 된다, 서울,경기 마을버스광고 회사 케이엠기획

by 오늘도 행복해요~ 2016. 3. 18.

마을버스광고 회사 케이엠기획입니다.

서울지역과 경기도등, 수도권 시내버스광고와 일반버스광고 모두 케이엠기획에 문의하시면 해결 됩니다.

홈페이지로 바로 가시려면 http://케이엠기획.kr 이고요~ 먼저 마을버스광고 설명입니다.


1.마을버스 외부광고: 가로3미터 세로 1미터 크기의 길고 큰 광고가 버스 왼쪽에 부착됩니다.(차도면) 가로 2미터50cm 세로 50cm크기의 광고가 버스 오른편에 부착 됩니다.(인도면) 양쪽면 동시에 부착 해드리며 보통 서울시내 중형 마을버스 기준으로 40만원정도면 한달간 부착해 드립니다.

   이때 광고시안(디자인)비와 시트지 재료값및 공임등을 포함해서 7만원정도의 초기 비용이 추가 부담됩니다.

   광고는 한달만 해서는 성과를 거두기가 쉽지 않기에 여러달을 염두에 두고 광고를 진행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이러다보면 마을버스 한대만 광고하더라도 6개월을 진행 한다고 가정하면 4x6개월=240만원정도 드네요~ 제작비 7만원하면   247만원인데 여기에 부가세는 항상 별도이므로 2,717,000원정도 예산이 있어야 마을버스 외부 바디광고를 한대 6개월정도 할 수 있습니다.




2.마을버스 외부 G마크광고:위에 설명드린 마을버스 외부광고는 보통 바디(몸체에 부착하므로)광고라고 부르는 반면 그보다 크기는작지만   외부광고인 G마크 광고 있습니다~ 규격은 가로 96x세로 90cm 정도인데요~ 이는 중형버스 기준이고, 마을버스중에는 골목길을 다니기 쉬우라고 소형버스를 운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운티나 그린시티등...이런버스는 규격이 75x70cm(혹은(80x70)규격의버스로 약간 작지만 효과는 좋습니다.






3.마을버스 후면 광고:2015년 후반기 들어와서 활성화되기 시작한 광고로 서울 시내버스등에서 광고효과 증대를 위해 고안하여 시도한것이 최근에 마을버스광고에도 전격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시내버스 후면에는 240cmx30cm정도의 크기광고규격인데, 마을버스는 약간 작게 220x30cm크기로 제작되어 버스 후면 상단에

  부착됩니다. 차량이동중에 앞 버스를 보면 뒤 모습에 광고가 부착되어 있는 모습을 많이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버스 한대당 10만원정도의 광고비가 책정 되어 있습니다.(제작비,부가세 별도)



4.마을버스 내부광고: 위에 두가지 종류의 마을버스 외부광고가 있다면 마을버스 내부광고는 종류가 아주 많죠.                              벽면에 부착하는 천장광고는 52cmx20cm 크기로 버스 내부에서 서있는 어른들의 눈높이와 딱 맞습니다.

  옆으로 버스 노선표도 보이고(노선도 바로 옆에 부착하는 노선도 광고(40x20)도 있음). 가격이 저렴하여 광고할 수있는 버스 대수를 여러대로 늘릴 수는 있지만, 마을버스 내부광고는 보통 6개월의 기간을  두고 광고를 합니다. 열대정도 광고한다고 봤을때 2만원만 계산해도 2만원x10대= 월 20만원정도 광고비가 들고요. 여기에 6개월을 곱하면 120만원정도 (제작비는 만원정도 하니까 10대x6개월이면 130만원(부가세까지 143만원 예상합니다.




5. 마을버스 내부 유리창광고: 로는 60x24cm규격의 일반 유리창 광고가 있는가 하면, 110x24혹은 (120x24) 크기의 광고 입니다.      위에 벽면광고보다는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니 자리에 앉아서 가는 승객들에게도 눈에 잘띄이겠네요~  가격은 3만원(일반)과 5만원(통유리)정도가 한대당 한달 광고할 수있는 단가입니다.마찬가지로 6개월 예상하고 계산해보면 되겠네요~




6.마을버스 중앙문광고: 보통 중형 버스나 대형버스 내부에서 내리기전에 하차문 좌측 어깨높이 정도에 포스터 정도의 크기의 광고가 부착되어 있는거 많이 보셨겠습니다. 열리고 닫히는 문은 아니지만 보통 차량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유일한 공간이므로 중앙문 광고라고 부르며  간혹 중앙창이라고도 합니다.

 저도 정확한 규격을 다 모르는것이 현대차와 대우차등 제조회사에따라 중앙문 크기가 다르기도 하고요~  광고회사에 따라서 광고 제작물을 약간씩 변화를 주거나 규격화하여 저마다의 기본 사이즈를 고수하고 있기에 광고할때마다  제작하는 규격을 달리 알아봐야 합니다.  보통은 가로 64cm세로45cm이거나 큰차의경우는 102cmx50cm도 있습니다.





7.마을버스 슬라이드(하차문): 말 그대로 내리는 문짝에 직접 부착하는 광고인데요, 규격부터 말씀드리면 가로70cm세로 55cm정도입니다.  문이 열려 있을때는 보이지 않겠죠~ 닫힌문 내부에 있을때 잘 보이니 내리려고 준비중인 승객들은 필히 한번씩은 보고  내릴 수밖에 없게 되어 있습니다~ㅎ  소형차량은 슬라이드가 아닌 접히는 문으로 되어 있어서 광고가 불가하구요~ 중형 일부 차종에서도 슬라이드광고가 불가한 차량도 있긴합니다.




8.시트커버광고: 마을버스 혹은 경기도 버스에서는 시트커버도 광고가 가능한데요~ 버스 한대에 보통 작은 중형마을버스의경우는 15장정도, 대형버스의경우는 20장정도의 수량이 들어갑니다. 의자마다 덮개가 있는데 그자리에 규격26cmx12cm크기의 광고물이 끼워 져서 좌석에 앉아서 다니는 승객분들은 무심코라도 볼 수밖에 없는 광고 입니다.  다만 광고 글씨가 작아서 눈에 잘 들어오지 않을 수있고, 대부분 시트광고를 하는 분들은 내용이 많은 광고를 하시기 때문에 꾸준히 그 효과를 기대하면서 기본 6개월이상의 광고를 해야만 하는 설명형 광고가 어울립니다. 단기 효과를 보기위한 이벤트성 광고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버스 한대당 5만원정도의 광고비를 예상하시면 되겠구요~ 광고 시안도 자주 교체하기 어려우니 장기적 안목으로 디자인 하셔야 하겠습니다.

                      

기타 외부중앙문광고와 엽서함등의 광고가 있고 마을버스 음성광고에는 CM방송광고와 정류장 언급 광고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케이엠기획 양권수 부장 에게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