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케이엠기획 광고문의 010-2526-0498

서울 마을버스광고의 노선선택의 이해, 케이엠기획 버스광고회사 본문

마을버스광고(종류)설명

서울 마을버스광고의 노선선택의 이해, 케이엠기획 버스광고회사

오늘도 행복해요~ 2020. 2. 4. 12:41

서울지역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보통 마을버스광고를 처음 기획 하실때 서울시내버스와 같이 검토해 보셨나요?  시내버스보다는  가격이 저렴하고 서울시 전체를 홍보할것없이 우리지역 구 혹은 동별로만 홍보가 되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알아보고 계신다면 좋습니다만, 마을버스 노선별로 운행 지역을 알아보신다면 금방 욕심이 들어가게 됩니다. 한두개노선정도를 더해야 될것같고 광고대수도 몇대 추가해야 할듯하고 광고기간도 장가간 해야겠다는생각이 들게 마련이죠~ 애초에 소 자금으로 접근했던 마음이 싹 가시게 되고 어마어마한 광고금액이 소요된다는걸 알고나면 마음을 접기도 합니다.






공부방이나 개인교습, 동네미용실이나 빨래방, 약간 규모가 큰 프랜차이즈나 헬스 피트니스 요가등...동네 의원부터 소규모 학원이나 중규모 학원등...마트나 관공서등에 이르면서 마을버스광고는 특정지역에만 국한되서 홍보하기에 적합한 로컬광고로 그 효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애매하게 두개 권역을 동시에 홍보할 수있는노선이나 가급적이면 중장거리 노선을 택한다든지 하면 좋겠지만 마을버스는 노선별로 운행거리나 승객 이용인원에 맞춰 버스대수를 정하고 운행합니다. 예를들어보먄 수명산파크지역을 홍보하면 되는 휘트니스에서 광고를 하려할때 20대를 운행하는 강서05번마을버스에 외부바디광고 한대를 하는것과 2대만 운행하는 강서05-1번 마을버스 외부광고를 한대하는것을 비교해보면 판단이 서게 됩니다. 20대를 활용하기위해 중장거리를 운행하는 강서05번의 경우 6분간격으로 버스를 운행하므로 내 광고를  부착한 버스한대는 120(2시간)분이 걸려서 우장산역~강서구청~가양역~등촌동~발산역까지 갔다오게되므로 실질적으로 광고홍보권역인 우장산역을 벗어난 구역을 운행하는 시간이 한시간이 넘게 되므로 효율성을 의심해 보지 않을 수 없게 되는것이고요~ 반대로 두대가 운행하는 05-1번의 경우는 왕복하는 운행거리가 짧아서 마곡역과 마곡나루역 정도만 돌아오는데 25분이 걸리므로 우리 수명산파크인근 마곡지구를 홍보하는데는 하루 18시간이상을 온전히 우리동네에 홍보를 하고 다닌다는겁니다.




보기에는 05번처럼 우장산역방향으로 다니는 강서5번버스가 많이다니니까 훨신 인기가 많아 보이지만 실제로 내 광고를 20대에 다 하지 않는이상 한대씩 한걸로 보면 05-1번처럼 짧은노선 왕복하는버스가 훨씬 실용적입니다.

지금 현재는 마을버스외부바디광고 기즌 05번이나 05-1번이나 둘다 광고가 꽉차 있어서 선악?을 가리기는 어렵지만 to가 항상 있는  내부벽면 부착광고를 한다고 하면 05-1번은 2대만 광고하면 충분하고 05번은 10대정도를 해야 흡족한것인데, 이는 광고홍보지역이 마곡지역이외에도 발산초 화곡중학교, 화곡고등학교 화곡보건경영고등학교, 화곡고등학교, 덕원중학교, 덕원고등학교, 덕원예고, 명덕고,명덕여고, 명덕외고등....학교가 즐비한 강서05번노선을 택한거라면 단순비교는 어렵겠죠~ 하지만 그 지역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광고비용을 지출해야 하는것은 분명하다는것 입니다.





버스 운행 대수를 보고 광고를 판단 할수는 없겠지만, 비율이나 비중을 잘 가려서 노선을 복합적으로 중복하여 정하기도 하고, 광고대수를 좀 줄이고서라도 광고기간을 늘리는등 효율적인 홍보방안을 함께 간구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구역만 홍보하면 만족하는 노선들은 to가 잘 없는것이 아쉬운점입니다. 인기가 많다보니 비산가격을 지불하고서라도 광고를 할수 밖에 없는 처지에 놓인 광고주들이 있다는것인데, 특히 경쟁구도가 있는 병원이나 한의원,학원등에서 장기간 독점하는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뭐 이들 광고주 분들도 광고비 지출여력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어는정도 광고를 하여 홍보 우위에 놓여 있게되면 광고를 중단하므로 to는 생성되지만, 도 다른 광고가 그자리를 금방 채우게 되므로 정작 내가 광고를 하고 싶을때는 못하데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2월달에 5월예정인 광고를 알아봐도 예약도 안되므로 광고예정일 15일정쯤에 광고 to를 물어봐서 확인하고 즉시 계약하는게 순리입니다. 딱 상황이 맞아 떨어져서 광고가 가능하다면 축하 받을 만항 일이죠~ 저희 광고업체에서야 어떤광고든 장기간 이용해 주시는 광고가 좋은 광고이긴 하지만 말이죠~ㅎㅎ



위 설명드린 짧은구간을 운행하면서 아파트단지나 주거밀집지역등을 이용률이 높은 역세권으로 운행해주는 마을버스노선들을 몇개 알려드리자면 여의도를 운행하는 영등포10번과 11번노선, 성북09번  강북08, 12번등 미아신도시로 운행하는노선이거나, 성동02,03번등 욍십리 뉴타운을 운행하는노선 등...소형버스라도 인기가 많고, 가격또한 비싼노선들입니다.

관악구도 07번노선이 그렇죠? 강동구나 강남구 서초구 양천구등은..거의 전노선이 해당되지만요...도 은평구도 05번이나 08-1, 08-2번등 백련산힐스테이트를 운행하는노선이라거나... 뭐~다른이유로도 인기가 많은노선도 있긴합니다~대학교나, 대형병원등을 겨냥하고 홍보를 하는 경우도 있고요~ 뭐 꾸준하기로는 아파트단지등 사람이 많이 거주하면서 유명 역세권으로 다니는노선들이겠죠~



단기간 홍보만 성공하면 된다면 외부광고를 대수를 늘려서 짤게 한달만 하는방법이 있고...꾸준한 이미지 성공을 지향한다면 대수를 한대만 하고도 장기간한다거나 설명을 자세히 문구에 포함시켜 디테일하게 홍보를 할 수있는 내부광고를 6개월동안 해보시는방법도 있습니다. 저희 케이엠기획에서 노선선택의 동기부여를 해드릴 수도 있고 노선별로 광고종류나 가격상담등을 함께 강구해보면 좋겠습니다.



 풍성한 정보마당인 케이엠기획 홈피를 들어와서 블로그등을 감상해보시는것도 광고를 이해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http://케이엠기획.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