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내버스광고사례

서울버스광고, 시내버스광고 규격이 차종별로 다른가요? 케이엠기획 버스광고회사에 문의

by 오늘도 행복해요~ 2019. 6. 17.

서울버스광고중에는 서울시내버스광고가 있고 마을버스광고가 있습니다. 마을버스광고는 저희 케이엠기획에서 주로취급하므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해 많은 정보를 드리고 있습니다. 서울시내버스광고중에 내부광고인 중앙문광고를 제외하면, 음성광고와 외부광고가 있는데, 음성광고는 별도로 문의하시면 되겠고...서울시내버스외부광고를 하는기준을 광고사례를 통해 몇가지 알기 쉽게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외부광고는 우측이나 좌측 후면 등 부착위치별로 광고를 다른회사에 판매해서 여러광고를 같이 할 수 있는 시스템이아니구요~ 차도면이나 인도면 후면 광고 모두 5개부분이나 6개부착부분 전부를 하나의 광고주가 세트로 진행한다는점에서 마을버스의 분리성과 일단 차별이 됩니다.

또한 광고가격별로 차등이 있는데, 서울 강남구나 서초구 등을 지나는 노선들이 가장비싼가격의 판매가 이뤄지고 있고 하위 등급이라고 하기는 뭐하지만 비 강남지역은 A B C 등급으로 조금은 저렴한 광고가격입니다.




그래도 현재기준 최저 60~70만원부터 160~170만원정도는 들여야 서울시내버스 외부광고 한대를 광고할 수 있는 가격기준입니다. 그다음 궁금한곳이 광고디자인을 하다보면 차종별로 인도면 서울 사랑면(g마크 표기가 있던곳,혹은 승객이 타고 내리는 사이부분의 외벽을 인도에서 지켜보면 보이는 부분으로 바디광고 인도면(300X100CM)가 아닌부분 의 규격이 세가지로 나눠진다는점이죠~



 일반버스들의 기준으로는 차도면의 바디부분이  공통으로 370X100cm이고 차도면의 사랑면(G마크부분 정사각형모양)이 95x100cm인것은 거의 같고요 인도면 바디부분이 300x50cm 인것 후면광고까지도 240x30cm로 공통규격이라면 인도면 서울사랑면만이 규격이 다양합니다. 




 일반버스는 180x130cm이고요~현대에서 제작한 버스중에 저상버스는 170x100cm입니다. 혹은 대우 애서 제작한 버스중에 저상버스의 경우는 인도면이 아예 차도면 사랑면과 같은 규격이 95x100cm사이즈의 광고를 두장 부착하는걸로 대신합니다. 간혹 서울버스중에도 중형버스가 있는데, 이들의 경우는 전반적으로 조금씩 광고규격이 적습니다. 




 더 다양한 버스들이 운행 중인데 일반적으로 위 설명한 규격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버스광고를 디자인 할경우 AI(일러스트)로 만드는게 대부분인데요~ 이처럼 디자인을 6개~7개 사이즈로 전부 만들어야 한다는점입니다.






CMYK혹은 폰트는 깨거나 버젼이 cs5버젼으로 한다거나 차도면에 바디부분을 디자인할때 환충구나 절단선등을 주의를 기울여 작업하는등의 제반 가이드라인은 별도로 제공 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광역버스광고 규격도 거의 같구요~



이번에 서울버스광고를 진행한 K-WORLD FESTA 의 광고사례를 보면 인도면 사랑명의 규격이 조금씩 다름을 알 수있을겁니다. 연예인 생일이나 행사홍보 광고등 버스광고로 진행하려면 서울버스광고회사 케이엠기획에 맡겨주세요~

http://케이엠기획.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