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을버스광고(종류)설명

서울 마을버스광고 종류별 가격별 소개, 케이엠기획

by 오늘도 행복해요~ 2023. 4. 24.

안녕하세요? 서울과 경기도 인근 마을버스광고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광고대행사 케이엠기획입니다.

주로 서울의 25개 구(중구 제외)의 마을버스광고를 주 상담하고 있는데, 일반적인 방법이 아닌 특수 가격체계인 송파구등을 제외하면 광고종류나 가격을 책정하는 방법은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마을버스광고는 크게 외부(부착)광고와 내부(부착) 광고, 그리고 음성광고로 나뉘는데,

먼저 음성광고는 마을버스내부광고이면서 방송을 통해서 청각으로 인지하게 하는 광고입니다. 각인효과가 뛰어난 반변 많은 설명을 담지는 못하고 간략한 이름이나 위치 소개 정도로 끝나는 게 아쉽죠~ 10초 정도 방송하는데,  지역에서 나름 인지도가 좀 있는 매장이나 병원등은 음성광고를 적극 권합니다.

보통 버스 한대당 한 달간 광고를 진행하는 비용은 단가+제작비+디자인비로 분리해서 가격을 정하는데, 여기에 부가세는 모두 별도입니다.

음성광고는 녹음비를 제작비라고 말할 수있죠~처음 한 번은  녹음을 해야 하잖아요? 20만 원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녹음실이 잇으셔서 녹음을 해주신다면 그걸로 하면 되겠고요~근데 광고 기간은 한 달만 하는 건 불가능하고요~ 6개월을 기본으로 한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부착광고는 역시 버스 한대를 한 달간 활용하는 가격을 단가라고 보면, 외부부착광고인 바디광고는 제작비가 5~6만 원 정도 들어가고, G마크광고나 후면광고는 2~3만 원 정도(1대당) 초기 광고비용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제작비를 별도로 하고 광고단가를 따로 말씀드려야 하는건 광고기간 때문인데, 광고를 6개월을 한다고 보면 제작비를 6개월 내내 드릴 필요는 없는 거겠죠? 광고 문구가 바뀌거나 시나리오가 바뀐다면 몰라도 그전에는 바꿀 필요가 없답니다. 그래서 제작비는 한 번만 책정하면 되는 걸로 해서 계산을 해야 합니다. 디자인이나 녹음도 처음에만 지불하면 되는 비용이고요~

마을버스 음성광고는 해당 마을버스노선 전체를 다 광고를 해야 합니다. 골라서 몇대만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그래서 음성광고가격은 단가 25,000원~30,000원 정도 하는 비용에다가 노선전체 운행 대수를 곱하고 거기에 광고기간(6개월 이상)을 곱해서 광고가격이 정해집니다, 제작비는 첫 달에 별도 구매 하셨겠고요~ 여기에 병원이나 의원 한의원등 은 의료광고 심의비용이나 기간을 감안하여 광고를 미리 준비해야 할 겁니다.

마을버스 부착광고에서는  버스 한 대라는 건 해당 버스노선이 전체가 몇 대가 운행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개별 버스를 단위로 생각하고 구매하면 되는 것입니다, 외부바디광고 한대를 구매한다고 가정하면 보통 서울 마을버스광고비 평균 한대 가격 45~60만 원 정도 하니까 원하는 노선에 자리가 있다면 상의 후에 몇 대를 구매할지 정하실 거고, 결국  단가에 광고 대수를 곱하고 광고기간(월단위)을 곱합니다, 광고 제작비는 별도 계산하면 되는 거고 부가세별도를 더하면 광고비 계산 끝나는 겁니다. 1대를 6개월간 한다고 하면 300만 원은 무난히 넘겠네요~

마을버스내부광고는 단가는 아주 저렴하지만 나름 장단점이 있습니다, 광고내용을 디테일하게 작성을 할 수 있다던가 단가가 저렴하다든가 하는 장점이 있고, 반대로 효과를 보려면 승객의 구성을 먼저 살펴봐야 하는 것이 필수이며, 광고대수와 광고기간을 6개월 이상 장기간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점이 전체 비용면에서 생각보다 지출이 많아진다는 겁니다.

광고가 필요한 노선이 여러 개 일 수도 있다면 더 많은 비용이 필요하겠죠~ 우선 원하는 마을버스 한 개 노선만 한다

고 해도 5대 정도는 기본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내부벽면 광고가 가장 저렴한 광고이고 면적도 작죠~중앙문광고나 격벼광고 시트커버 광고는 5만 원정도 가격이니 비싼편이지만 대신 자리가 없는경우가 많습니다~ 효과가 좋은 광고이거든요~중앙문 광고 5만원짜리를 6개월 광고를 한다고 보면 단가 5만원x5대x 6개월=150만원입니다. 제작비가 5만원 디자인비 5만원 합 10만 원은 별도 비용이므로 160만 원+부가세가 가격이 되겠죠~ 마을버스음성광고는 한 개 노선 전체 다 광고를 해야 한다고 했으니까 전체 운행 대수가 가장 중요한 가격 요인이 될 거고요~(시내버스 음성광고는 정류장별 광고임)

서울마을버스광고를 전문으로 하는 광고대행사 케이엠기획과 많은 상의를 해보세요~

요즘 어렵죠? 광고가 우리 매장을 살릴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http://케이엠기획.kr